구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구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구미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정신건강정보

구미시정신건강복지센터

HOME > 정신건강정보 > 조현병

조현병

  • 비교적 흔한 병으로 10대 후반에서 20대의 나이에 시작하여 만성적 경과를 갖는 정신적으로 혼란된 상태를 유발하는 뇌질환이다.
    과거에는 정신분열증이라고 하였으나 단어 자체가 사회적 낙인과 편견을 주었기 때문에 개정된 병명인 조현병 이라고 지금은 부르며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 라는 뜻으로 병으로 인한 부조화를 치료해 조화롭게 하면 현악기가 좋은 소리를 내듯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1. 원인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생물학적 소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병되는 것으로 보는데 최근에는 뇌의 기질적 이상을 원인으로 보는 것이 지배적이다.

  • 2. 증상

    여러 형태의 망상, 환각, 부적절한 의사소통, 혼란스럽고 비정상적인 행동과 대인관계 회피, 감정표현의 결여, 주의집중력 저하, 관심과 의욕저하, 언어의 빈곤 등으로 상당 기간 동안 직업, 대인관계, 일상생활관리 같은 주요한 일상사회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된다.

  • 3. 치료방법

    약물치료가 기본이며, 정신면담요법, 가족면담치료, 재활, 행동치료 등 다양한 치료도움이 필요하다.
    입원치료는 심한 환청, 망상과 같은 급성증상으로 현실감을 상실하거나, 자해 및 타해의 위험에서 보호가 필요하거나, 환자 스스로 사회생활은 하기 힘들고, 주위 가족환경이 열악하여 보호자가 없는 경우 또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입원할 수 있다.
    낮 치료 프로그램(주간재활치료), 외래통원치료 등을 통하여 일상사회 생활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통합치료를 할 수 있다.

  • 4. 재발

    재발되는 경우에는 다음 변화를 유의하여야 한다.
    수면습관이 평소와 달라지거나, 신경질적이 되고, 긴장되거나, 안절부절 못하고, 식사나 일에 대하여 거부감을 보이고, 사람 만나기를 꺼리고, 혼자 있으려 하며, 애매모호한 신체적인 불편을 호소하고 세수, 목욕, 등 자기 위생관리를 등한시 한다.
    환자에게 있어서 가족은 최고의 후원자이며, 치료자이다.
    가족자신은 먼저 정신병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병의 개념으로 정확한 지식이 필요하며, 가족과 치료자는 항상 함께 호흡하고, 상의해야 하고, 가족은 환자의 모델이 되므로,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해야 하며, 치료목표를 낮은 곳부터 단계적으로 적응시켜야 하고, 환자에게 칭찬과 격려를 통하여 자신감을 주어야 하며, 환자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는 가족 스스로 대처능력을 함양하여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